OTP발생기란?

OTP(One Time Password)발생기는 전자금융서비스(인터넷뱅킹, 텔레뱅킹)를 이용할 때 보안을 위한 1회용 비밀번호를 만드는 기기로써 거래시 매번 새로운 비밀번호가 만들어져 해킹이나 외부노출의 위험 없이 언제 어느곳에서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든 기기입니다.



얼마 전, 우리은행에서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평소에 주거래은행으로 우리은행을 사용하는 저는, 이제 맥에서도 은행업무를 볼 수 있다는 사실에 상당히 기뻤습니다. 그래서 얼른 우리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다음과 같은 이벤트를 하더군요.


사실 OTP발생기라는 것에 대한 이미지는 '있으면 좋으나 없어도 그만'이라는 생각이 많았던게 사실입니다. 공짜로 보안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고 보안카드를 사용함에도 크게 보안적인 문제를 느끼지 않았던 저로서는 이 이벤트에도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맥북으로 오픈뱅킹을 이용하려 하는 순간 아쉽게도 OTP발생기가 없으면 오픈뱅킹을 이용하지 못하더군요.


그래서 참여했습니다! 국내 최초 웹표준화를 실시한 우리은행의 오픈뱅킹을 이용하기 위해 OTP발생기를 무료로 발급받았습니다. (ㅎㅎ)
(지금은 무료 OTP발생기 지급행사가 종료된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오픈뱅킹을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약간의 돈을 내고 OTP발생기를 구입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무료 교환권을 출력하여 신분증과 함께 들고 근처 우리은행 지점을 찾아갔습니다. 사람이 한산한 점심시간이라 금방 발급받고 나왔습니다.



생각보다 귀여운(?)크기의 기계를 받고나니 기분이 조금 좋아졌습니다. ^^ 하지만 휴대하기에는 조금 불편한 사이즈더군요. 충분히 작긴하나 두께가 어느정도 있어 어딘가에 넣고다니다가 잃어버리기 딱 좋은 사이즈입니다. ㅜㅜ USB 저장장치 정도의 크기를 생각하면 되시겠습니다. 얼마나 많은 USB를 잃어버렸는지 셀 수 없을 정도인데 말이죠. 휴대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카드형을 발급받으셔도 좋겠습니다. OTP발생기를 지급받았으니 한 번 이체를 해보아야지요. 저의 빨간 키보드 맥북앞에서 OTP발생기를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번호가 깔끔하게 뜨는군요. 859064를 외우셔도 제 계좌를 노리시진 못합니다. ㅎㅎ 매번 새로운 번호가 뜨거든요. 저렇게 번호가 뜨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꺼지게 됩니다. 확실히 고정된 숫자를 입력하는 보안카드보다는 안정된 보안성을 얻게되었습니다.

우리은행의 오픈뱅킹에 대한 시도자체는 국내 웹사이트의 웹표준화를 향한 첫걸음이라는 의미로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급받은 OTP발생기를 실체로 계좌이체에 사용하려고 보니 허점투성, 문제투성이었습니다. 아직 첫걸음마 단계이니  앞으로 발전과정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앞으로 좀 더 발전할 때까지 저는 인터넷뱅킹을 여전히 윈도우가 깔린 PC에서 이용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우리은행의 오픈뱅킹을 이것저것 시도해보면서 문제점과 좋은점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OTP발생기는 금융기관을 막론하고 모두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도 우리은행에서 지급받은 후 신한은행에 가서 보안카드 대신 OTP발생기를 등록하고 왔습니다. 보안카드 1장을 OTP발생기 1개가 대신할 때 휴대의 불편함이 생기지만 더 많은 보안카드를 대신하는 OTP발생기는 휴대의 불편함보다 더 많은 장점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어떤 금융기관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보안카드를 바꿀 필요없이 한 개의 발생기로 번호만 부여받으면 되니까요. ^^ 이번 포스팅을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글을 기대해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클릭 한 방이 저에겐 큰 격려가 됩니다. 추천 부탁드리고 댓글도 달아주세요 ^^


[출처]http://toughbear.tistory.com/3
신고
Posted by 오픈뱅킹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z980 2010.10.18 15: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별도의 OTP 발생기 외에
    아이폰용 앱 같은걸로 OTP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은 없나요?
    불편하게 별도의 기기를 들고 다니는것 보다 스마트폰용 앱을 만들면 훨씬 사용하기 편할것 같은데요.

  2. Favicon of http://dowajo.tistory.com 멋진성이 2010.10.25 08: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금만 더 빨리했더라도 우리은행 OTP를 들고 다닐수 있었는데
    정말 아쉽습니다^^;



티스토리 툴바